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이다.(요한 5, 24), 나는 양들이 생명을 얻고 더 얻어 풍성하게 하려고 왔다.(요한 10,10)’는 성서구절을 통해 알 수 있다. 따라서 그리스도교를 생명의 종교라고 말해도 무관하다.
② 그리스도교 신학은 생명을 소중하게 여긴다.
특히, 인간생명을 소중하게 여긴다. 인간
대한 헌신적 봉사이며 각자가 그의 사회적 지위 인정, 정의의 요구로부터 냉정성과 엄격성 제거하는 사회애와 이어진다.
오늘날의 부정의로서 빈부의 격차를 들 수 있는데 이는 현실에는 많은 부정의가 존재한다. 즉, 직업선택부자유, 사회정치참여 불가, 결핍, 착취 등으로 이들이 생기는 이유로 사
예수 부활을 체험한 제자들의 선포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예수의 부활에 대한 여러 신앙 고백 진술 양식은 구별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예수에 대한교회의 다양한 신앙고백 양식들 중에서도 비슷한 점을 찾아보자면, 인간 존재에 대한하느님의 최상의 개입, 그리고 최고의 기적을
사람들이 가장 존엄한 삶을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데 헌신한다"
<비전>
"인간존엄성을 바탕으로 교회와 지역사회가 연대하는 복지공동체 구현"
<행동강령>
- 하느님의 사랑을 믿고 따른다.
- 모두에게서 예수님을 발견한다.
- 밝은 미소로 모든 사람을 대한다.
- 가장 소외된 이웃을 위해 헌
생명을 말한다.
2. 천주교에서의 생명의 의미
- 예수계서는 당신의 사명의 핵심을 “나는 양들이 생명을 얻고 더 얻어 풍성하게 하려고 왔다”(요한 10,10) 라고 하심을 근거로 생명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포하신 복음의 핵심이다.
- 유한한 인간의 생명이 무한하고 영원한 하느님의 생명에 동참하도
교회 공동체가 하나 되길 간절히 바라며 드리는 예수님의 기도의 정신과 내용을 깊이 묵상하면서 한 마음으로 부활을 기다리는 교회공동체, 영생을 소유한 교회답게 예수님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교회(4-5절), 주님과 하나 되어 주님의 인도를 받아 한 사람도 실족하거나 잃지 않는 교회(6-12절), 진
대한 설명에 있어서 신앙과 과학은 전혀 충돌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교회는 모든 것을 진화로만 설명하려는 주장은 수용하지 않는다. 그런 주장은 과학이 아니라 주장일 뿐이다.
"신앙과 이성(Fides et Ratio)은 인간 정신이 진리를 바라보려고 날아오르는 두 날개와 같습니다“
(교황 요한 바오로
되었다. 사람들은 아버지도 하나님이고, 예수도 하나님이고 ,성령도 하나님이라면, 어떻게 세 하나님이 있는것이 아니라 단지 한 하나님만 있을 수 있는가 하고 질문한다.
Ⅱ. 삼위일체의 동일성
1. 본질상의 동일함(빌2:6)
(1) 성부 하나님(고전8:6, 엡4:6)
(2) 성자 하나님(요1:1,18, 롬9:5, 요일5:20)
'라는 혹평도 함께 따라다닌다. 미래의 역사 학자들은 과연 어느 쪽의 손을 들어 줄지, 그의 50년 연구의 집대성인 <가톨릭교회>를 통해 짐작할 수 있다. 저서로는 < 기독교인이 된다는 것>, <하느님은 존재하는가? 현대를 위한 답변>, <유대교>, <기독교: 그 본질과 역사 그리고 미래> 등이 있다.
인간의 왕, 시민, 학자, 무식한 자 등 모든 사람을 참다운 신앙에로 이끄는 까닭에 그 이름을 가톨릭이라고 한다.” 여기서 가톨릭이란 말은 지역적 보편성과 신앙의 보편성을 의미한다.
니체아․콘스탄티노플 신경
은 가톨릭이란 말을 예수의 제자들로부터 이어온 교회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